golf

[기사 링크] 골프에서 기어 효과

chohyundaddy 2019. 1. 8. 16:01

인터넷 기사를 보다가 너무 좋은 내용이라서 제 블로그에도 실어봅니다
만약 원문의 기자분께서 보신다면 많은 양해바라며, 원문 기사도 함께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기사 링크 : [류시환의 골프용품 이야기 #1] 기어 효과?

골프용품 설명에 등장하는 다양한 전문용어. 그동안 어렵게 느꼈던 어려운 골프용품 전문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기어 효과가 뭐지?
"기어 효과(Gear Meshing Effect)를 줄여 미스 샷 때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수년 전까지 신제품 골프클럽(우드) 소개에 들어가던 문구입니다. 이제는 식상한 마케팅 소재라고 생각해서인지 생략하지만 골프클럽 디자인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기어 효과란 무엇일까요? '톱니바퀴'를 떠올리면 이해가 쉽습니다. 두 개의 맞물린 톱니바퀴가 있습니다. 이들이 상호작용 때 반대로 회전한다는 것은 잘 아시죠? 이 원리를 골프클럽에 적용해보겠습니다. 톱니바퀴 하나는 골프클럽 헤드, 다른 하나는 볼입니다. 각각 따로 있던 이들은 임팩트 순간 만납니다. 그리고 어떻게 만나느냐에 따라 기어 효과 발생과 정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임팩트 순간 직진하는 헤드에게 볼은 저항으로 작용합니다. 볼이 맞는 위치에 따라 헤드는 다른 저항값을 가지게 됩니다.

임팩트 순간, 헤드가 볼을 향해 다가옵니다. 골퍼마다 제각각인 속도로 헤드는 볼이라는 저항을 만납니다. 이때 페이스 중앙에 볼이 정확히 맞으면 기어 효과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중심을 벗어난 임팩트입니다. 안타깝게도 우리가 자주 경험하는 일입니다. 

볼이 페이스 토(샤프트가 꽂힌 반대편) 쪽에 맞았다고 칩니다. 토 부분에 볼이라는 저항이 작용하고 반대쪽 힐(샤프트가 꽂힌 부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헤드는 볼이라는 저항만큼 토 부분이 뒤로 밀립니다. 시계 방향으로 회전인 셈입니다. 하나의 톱니바퀴가 오른쪽으로 회전했으니 다른 하나는 어떻게 될까요? 그렇습니다. 볼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볼은 왼쪽으로 회전하며 날아가고, 회전의 정도만큼 왼쪽으로 휘어집니다. 훅이 만들어지는 원리이죠. 반대로 볼이 힐 쪽에 맞으면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슬라이스가 만들어집니다. 이것이 기어 효과입니다.

임팩트 때 볼이 페이스 중심을 벗어나면 볼과 헤드에 기어 효과가 발생하고, 볼은 좌우로 휘어집니다.

곡면을 이용한 기어 효과 줄이기
기어 효과는 볼에 회전을 발생시켜 휘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방향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죠. 그래서 클럽 디자이너는 기어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그것이 곡면 페이스입니다.

생각해보면 드라이버를 비롯한 우드의 페이스가 휘어진 곡면이라는 점을 떠올릴 겁니다. 아이언과 웨지, 퍼터는 평면인데 왜 우드는 곡면일까요? 바로 기어 효과 때문입니다.

임팩트 때 볼과 페이스가 접촉하는 면이 넓을수록 상호 작용하는 값이 커집니다. 마찰력이 커진 만큼 기어 효과 역시 커지는 원리입니다. 고무로 만들어진 볼은 임팩트 순간 찌그러지며 페이스에 압착됩니다. 이때 중심을 벗어난 임팩트로 기어 효과가 발생하면 평면 페이스가 볼에 더 많은 회전을 발생시킵니다. 곡면으로 처리한 것은 접촉하는 면을 줄여 회전값을 낮춘 것이죠. 볼이 덜 휘도록 한 것인데 미스 샷이 잦은 우리를 위한 배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드와 달리 아이언, 웨지, 퍼터의 페이스는 평면입니다.

그렇다면 "왜 우드만 곡면일까"라는 물음이 생깁니다. 같은 듯 다른 두 가지(비거리와 정확도) 이유가 있습니다. 우드는 상대적으로 볼을 멀리 보내다 보니 허용 가능한 범위가 좁습니다. 타깃을 10도 빗나간 볼이 50야드 날아갈 때와 200야드 날아갈 때는 결과가 극과 극으로 갈립니다. 비거리가 긴 클럽은 타깃을 최대한 덜 벗어나는 게 중요합니다. 길이가 긴 데다가 헤드를 가볍게 만들어 중심 타격이 어렵고 미스 샷에 대한 관용성이 좋지 않은 우드가 특히 그렇습니다. 곡면으로 처리한 페이스는 이때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평면 페이스는 곡면보다 볼을 똑바로 보내는 정확도가 높습니다. 물론 임팩트 때 페이스 방향이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스퀘어 임팩트를 전제로 한다면 더 쉽게 볼을 원하는 방향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어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관성모멘트(Moment Of Inertia: MOI)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류시환의 골프용품 이야기] 이해하기 쉽게 풀어본 골프용품 전문용어는 매주 화요일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류시환 골프다이제스트 기자 soonsoo8790@golfdige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