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운동 VS 저녁운동, 다이어트 효과 보려면?

2013. 4. 27. 10:15note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야외로 조깅이나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건강을 챙기는 것은 물론 다이어트의 목적으로 운동을 하기도 한다. 특히 다이어트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아침운동이 효과적인지 혹은 저녁운동이 효과적인지 하는 궁금증이 든다. 아침운동과 저녁운동의 효과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 오전운동,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나 준비운동 철저해야

아침에 운동을 하면 상쾌한 기분이 든다. 이는 아드레날린 류의 호르몬 때문인데, 특히 새벽운동은 이 호르몬 분비를 왕성하게 한다.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지방이 더 잘 연소되기 때문에 체지방량 감소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무리한 아침운동은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일교차가 있는 날씨에는 아침 기온이 낮아 근육이나 관절의 유연성이 저하되고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운동 능력이 저하된다.

때문에 본격적인 운동 전 10분 이상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주어야 한다. 체내의 온도를 상승시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관절의 가동 범위를 보다 원활하게 하며, 혈류의 흐름을 증가시켜 신체가 본 운동에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운동의 적응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

◆ 저녁운동, 운동효율 높이며 면역력 증가에 효과적

한편, 미국 시카고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후 7시 이후 저녁운동이 운동효율을 높인다고 밝혔다. 이는 부신피질호르몬갑상선자극호르몬이 오후 7시 무렵의 운동을 통해 신속하게 분비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들 호르몬은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며 신체의 각성도를 높여 운동효율을 증대시킨다.

또한 저녁운동은 고혈압 환자에게 적합한데 저녁에 혈압이 낮기 때문에 운동으로 인한 혈압상승이 적기 때문이다. 저녁운동 후 잠잘 때 뇌에서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한다. 이는 청소년들의 경우 키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성인의 경우 면역력 증강과 노화방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름을 앞두고 여성들 사이 군살 없는 몸매를 만들기 위해 운동이나 지방흡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침운동과 저녁운동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며 효율이 다르다. 운동의 효과는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하루 30분 이상 운동할 수 있는 시간대를 선택하며, 자신의 컨디션이 좀 더 좋은 쪽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 글 = 그랜드성형외과 서일범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